미래를 위한 그린리더가 꿈꾸는 곳,
환경부와 한국환경보전원은
대학이 기후변화대응에 선도적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으며,
친환경 대학 문화 조성 분위기를 확산시키고 있습니다.
2012년 선정대학
선정대학 주요사례 2012년 선정대학
계명대학교
계명대학교는 저탄소 그린캠퍼스 조성을 위하여 교내 일정구간을 그린로드로 지정하고 건물 10m 이내에서의 흡연을 금지하는 등 구성원이 보다 쉽게 그린캠퍼스 조성에 관심 갖고 참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재학생 40여명을 그린캠퍼스 리더로 선발하여 교내의 구성원들을 대상으로 그린캠퍼스 의식개선을 위한 활동을 해왔으며, 계명대학교의 교직원들 또한 Cool-Green 계명 운동을 에너지 절약과 저탄소 그린캠퍼스 조성에 동참하고 있다. 또한 스마트기기용 중고물품 거래 앱‘그린캠퍼스’를 개발하여 재학생들이 일상생활에서 절약과 나눔을 실천할 수 있도록 하였다.
헬로마켓과 협약식 체결
- 스마트기기용 어플리케이션인 ‘그린캠퍼스’출시
Cool-Green 계명 운동
야생동물 모니터링을 위한 무인센서카메라 설치·운영
- 대상지역 : 계명대 성서캠퍼스, 계명대 동영학술림, 달성습지 일원
- 설치내역 : 20대 설치
- 운영방법 : 교내 정책과제와 연계하여 4계절 야생동물 모니터링 실시
- 조사결과
무인센서카메라
카메라 설치전경
고라니 촬영 예시(2016-02-09)
계명대학교 성서캠퍼스의 녹색기반 확충
- 비오톱(Biotope) 지도 제작 및 성서캠퍼스의 나무이야기 출간
계명대 성서캠퍼스의 나무이야기 출간(2015. 07)
계명대 성서캠퍼스의 비오톱 지도 제작
환경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과정 및 교재개발
- 환경윤리 및 생명존중 인성 강화
- (기존 교과목) 에너지와 기후변화, 환경과 인간, 숲과 문화(온라인 강좌)
- 신규 교과목) 에코힐링(2015/1,2 개설), 동영학술림의 생태와 문화(2015/2 개설)
- 친환경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그린커리큘럼(7개 교과목) 강의교재 개발
- 지구환경과학 개론, 환경과 사회, 백두대간 이야기 등
- 대구녹색환경지원센터, 대구의제21, 대구지방환경청 등과 비교육과정 개설·운영
- 그린캠퍼스 리더, 기후전문가, 환경봉사대 등의 교육활동 실시
환경관련 7개 교육과정 교재 신규개발
대학생 그린캠퍼스 실천리더 양성
캠퍼스 그린캠퍼스 시범지역 조성
- 오산관(계명대학교 성서캠퍼스) 시범지역 선정
- 배경: 환경학부 학생을 중심으로 한 그린캠퍼스 시범건물 선정 및 추진
- 내용: 태양광 발전설비, 옥상정원, 자전거이용 활성화, 환경캠페인 활동 등
자전거 이용 활성화
옥상정원 조성
벽면녹화 식재관리
환경정화 캠페인
상지대학교
상지대학교는 그린캠퍼스 추진위원회를 조직하여 운영하며, 그린캠퍼스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인식시키기 위한 학생주도형 그린캠퍼스 구축 관련 특강과 그린리더 양성캠프를 개최하고, 다른 대학 학생들의 우수사례를 통해 친환경 그린 캠퍼스구축에 솔선수범 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있습니다.
상지대학교 환경동아리인 그린핸즈는 캠퍼스 내 머그컵 사용하기 캠페인과 클린캠퍼스 운동을 추진하고, 원주 치악산 국립공원의 협조를 받아 치악산 등산객을 대상으로 그린포인트 제도를 홍보하는 등 교내 · 외적으로 녹색생활 실천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또한 친환경 유기 농산물의 상시 소비를 실천을 위해 로컬 푸드 운동을 연계하여 지역사회의 생태환경 유지 및 발전과 대학구성원의 건강증진에 앞장서고 있으며, 매학기 에너지 절약 실천단을 선발하여 교내 에너지 절약 운동을 전개하고 절감한 금액으로 장학금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신재생 에너지 확대 및 녹색생활 실천
- 지열, 태양열을 이용한 냉난방 설비 구축 도시가스 사용확대
에너지 절약 실천단 운영
- 학기당 30명씩 선발하여 교내 에너지 절약 운동을 전개
(절약금액으로 장학금 지급)
환경동아리 그린핸즈의 등산로 정화 캠페인 및 종이컵 사용 줄이기 행사
제1차년도(2012~2013)
분야 | 주요 실적 |
---|---|
녹색경영 | · 환경경영방침에 따라 친환경 특성화 지속, 친환경 중장기발전계획 수립 · 온실가스 감축을 실천하기 위해 온실가스 인벤토리 구축 |
녹색교정 |
· 본관 행정동 친환경 설계, 태양광 발전 설비 증축 준비 · 통학버스 승차장 에코 쉼터 조성 · LED 조명 교체 - 중앙도서관 참고열람실 전등을 LED로 교체 · 본관 외벽 UI 홍보등 LED 로 교체 · 5단계 분리수거 통, 캔 압축기 설치 · 동악마루 녹색쉽터 조성, 컵 분리수거 시설 설치 |
친환경생활 |
· 에너지 실천단(장학생 24명) 활동 연중 전개 · 환경동아리 그린 핸즈(Green Hands)의 그린 캠퍼스 확산운동 전개 · 친환경생활 실천 프로그램 공모: UCC 공모전 · 건물 내 금연, 실외 흡연실 활용 캠페인 · 친환경 로컬 푸드 식당 운영 |
녹색교육 |
· 신입생 대상 대학 친환경생활 실천 특강 및 매뉴얼 배부 · 교내 평생교육기관에서도 녹색 전문가 양성(6개 기관 12개 과정 운영) · 상지대 그린리더 양성과정 : “대학생 기후해설가”양성 과정 · 에코 커리큘럼 82개 교과목 운영(총 2개 과정 신설) · 에코 커리큘럼 3개 교과목 신설, 대학 특성화 사업에서 환경부문 육성 |
제2차년도(2013~2014)
분야 | 주요 실적 |
---|---|
녹색경영 |
· 환경경영방침에 따라 친환경 특성화 정책 지속 · 온실가스 감축 30% 목표를 위해 지속적인 감축 노력 전개 |
녹색교정 |
· 정문 진입로 녹지조성
· Smoking Booth(실외 흡연실) : 총 4개소 설치 · 저탄소 친환경 쉼터(eco-healing room) 조성 · 기존 저효율 태양광 발전 설비의 리모델링 · LED 조명 교체 - 중앙도서관 참고열람실 전등을 LED로 교체 · 본관 외벽 UI 홍보등 등 LED 로 교체 |
친환경생활 |
· 에너지 실천단(장학생) 활동 연중 전개 · 환경동아리 그린 핸즈(Green Hands) 의 그린 캠퍼스 확산운동 전개 · 친환경생활 실천 프로그램 공모: UCC 공모전 · 건물 내 금연, 실외 흡연실 활용 캠페인 · 친환경 로컬 푸드 식당 운영 · 친환경산업 진출을 위한 산-학협력: 녹색 창업동아리 Green Made 발족 · 원주시기후변화대응교육연구센터와 협약: 인턴 1명 파견 등 협력사업 전개 · 강원도아동복지센터(운영: 굿네이버스): 친환경 생활 홍보 활동(재능기부) · 강원도산업경제진흥원 친환경기업 매거진 사업: 인턴 5명 파견(봉사) |
녹색교육 |
· 신입생 대상 대학 친환경생활 실천 특강 및 매뉴얼 배부 · 교내 평생교육기관에서도 녹색 전문가 양성 · 상지대 그린리더 양성과정 : “대학생 기후해설가”양성 과정 · 에코 커리큘럼 82개 교과목의 내실화 평가(3개 교과목 실설) · 그린 리더 양성을 위한 <학점이수제> 추진 계획안 수립 · 교직원 “저탄소 친환경 융복합 기술 & 문화연구회” 운영 · 에코 커리큘럼 3개 교과목 신설, 대학 특성화 사업에서 환경부문 육성 |
제3차년도(2014~2015)
분야 | 주요 실적 |
---|---|
녹색경영 |
· 환경경영방침에 따라 ‘환경’ 특성화 정책 지속 ·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인벤토리 측정, 지속적인 감축 노력 전개 |
녹색교정 |
· 교정에 그린 섬(안전 교차로 화단) 설치 · LED 조명 교체 - 중앙도서관 참고열람실, 필로티 등 전등을 LED로 교체 · 통학버스 승차장 녹색쉼터(파고라) 설치 · Smoking Booth(실외 흡연실), 친환경 쉼터(eco-healing room) 운영 |
친환경생활 |
· 에너지 실천단(장학생) 활동 전개 · 환경동아리 그린 핸즈(Green Hands) 의 친환경생활 운동 전개 · 동악관 워킹 존 캠페인(홍보 스티커 부착) · 로컬 푸드 구내식당 운영 · 커피 찌꺼기와 1회용 컵 재활용 화분 나눔 · 친환경 생활재 제조 교육 및 보급 |
녹색교육 |
· 교내 평생교육기관에서 녹색 전문가 양성 · 에코 커리큘럼 82개 교과목 운영, 1개 교과목 신설 |
안양대학교
안양대학교는 학생, 교수, 교직원, 교내 입점 외주업체들과 함께 참여하는 그린캠퍼스 추진위원회를 조직하고, 지역교육청과 NGO, 관공서 담당자들과 함께 민·관·학 그린리더의 협의체를 구성하여 그린캠퍼스 조성을 추진하기 위해 경영진으로부터의 적극적인 활동들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특히 녹색인재 양성을 위해‘기후변화 대응과 미래‘, ’건물과 에너지‘라는 교양과목을 개설하여 학생들로 하여금 온실가스 저감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자 하였으며, 기후변화특성화대학원과 연계하여 그린리더 양성과정을 설계하여 교재 개발 등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교내 학생들을 대상으로 그린리더 양성교육을 실시하여 양성된 그린리더들이 교내 에너지 진단 및 절감, 기후변화 대응 관련 캠페인 등 다양한 교내활동을 통해 녹색생활을 실천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또한 형광등 반으로 줄이기, 재실센터 설치, 중앙 제어식 냉 · 난방시스템 설치 등을 통해 에너지 과부하를 방지하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린경영
- 그린캠퍼스 추진위원회 구성 및 운영
- 2015년 4월 17일 그린캠퍼스 활성화를 위한 학내 추진 체계의 필요성에 따라 교수, 교직원을 중심으로 하는 ‘안양대학교 그린 캠퍼스’ 추진 위원회 설립
- 학교 에너지 소비 형태 분석평가
- 에너지 절약을 위한 캠페인과 사업 시행을 위한 계획 수립
- 환경부지정 그린캠퍼스 사업의 효율적인 추진
그린교정조성
- 에너지 절약형 시설 및 단열시설 개보수
- 사무실 및 실험실에 열선센서, 자동 소등 장치, 자동 잠금 장치 설치 등 건물 에너지 제어시스템 구축 및 태양광 시설 설치 : 24,400만원 투자
-
노후 보일러, LED 시스템, 단열 설비 개보수
안양캠퍼스 : 2012년 3월부터 2014년 9월까지 총 약 5,220만원 투자
강화캠퍼스 : 2012년 3월부터 2014년 9월까지 총 약 890만원 투자
태양광 시설(34.1 kW)
조동 조명 소등 및 통합경비 시스템
- 조경사업
- 안양캠퍼스 : 조경사업에 약 11,300만원 투자(화분, 조경관리 유지보수, 수목 및 잔디 식재, 둘레길 조성)
- 강화캠퍼스 : 조경환경 개선에 약 1,500만원을 투자
교내 운동장 잔디 식재
교내 흡연구역 설치
그린인재양성
- 기후변화 대응 교양과목 개설
기관명 | 학과/전공 | 교양 | |
---|---|---|---|
과목명1 | 기후변화대응과 미래 | 학점/시간 | 3/3 |
주요내용 |
1. 기후변화의 과학과 현상을 이해 2.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주요 정책적, 기술적 방안 |
||
과목명2 | 에너지절약과 시민실천 | 학점/시간 | 3/3 |
주요내용 |
1. 에너지의 개념 이해 2. 에너지와 지속가능성에 대한 이해 3. 에너지 절약을 위한 주요 실천 방안 모색 |
||
과목명3 | 환경과 사회 | 학점/시간 | 3/3 |
주요내용 |
1. 자연 환경과 인간사회의 관계에 대한 이해 2. 환경과 사회의 지속가능한 관계 모색 |
- 그린리더 양성
- 환경동아리 그린아띠 신설 및 활동
- 안양시와 함께 지역내 그린문화 정착 활동(교육, 벽화그리기 등)
- 에너지 실천 캠페인 활동
- 그린리더 장학금 지급(일인당/학기당 20만원)
- 교내 에너지 절약 솔선수범
- 희망자에 한해 관내 유치원, 초등학교 기후변화 강사 활동을 위한 교육 이수 및 강의 활동
- 그린리더 교육
· 인원 : 31명
· 교육 : 1회
인천대학교
인천대학교는 에너지 사용량 절감을 위해 학생회관, 공과대학 등에 태양광, 태양열, 지열 등의 신재생에너지 설비를 확대 설치하고 기존의 조명기구를 LED 등으로 교체하여 운영 중에 있습니다. 특히 카운터센서와 조명제어 시스템의 설치를 통해 에너지 사용량 절감을 이루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환경동아리 Tradigrades를 만들어 학내 그린캠퍼스 운동을 통해 학생들 참여를 유도하고 환경문제의 인식제고 및 친환경 캠퍼스 문화기반을 조성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하절기 에너지․온실가스 줄이기 5대 실천 수칙
- 쿨맵시로 냉방온도 2℃ 높이기(여름철 냉방 온도는 26℃~28℃로 유지)
- 사용하지 않는 가전제품 플러그 뽑기
- 컴퓨터 대기전력 절전프로그램 이용하기
- 점심시간에 조명과 냉방기를 끄기
- 쿨맵시로 냉방온도 2℃ 높이기(여름철 냉방 온도는 26℃~28℃로 유지)
그린캠퍼스 투어
- 저탄소 녹색성장비전 실천 및 그린캠퍼스 조성을 위한 신재생에너지 확대설치
- 인천대 구성원 및 외부인에게 그린캠퍼스 사업 홍보 및 문화를 정착을 위함
- 태양열 급탕설비
- 학군단, 학생회관, 복지회관 설치
- 태양광 발전설비
- 주차장, 신축건물(27, 28, 29호관) 설치
- 걷고싶은 계단
- 대학 건물 전체 설치
- 태양열 급탕설비
LED 조명기구 교체 사업
- 공공기관 에너지이용합리화 추진에 관한 규정에 따라 2015년까지 조명기구 30%를 LED 조명기구로 교체하여 에너지 절감에 기여 하고자 함
구 분 | 27호관 | 28호관 | 29호관 | 옥외 |
---|---|---|---|---|
수 량 | 939 | 1,643 | 1,540 | 23 |
온실가스 에너지 인벤토리 시스템 구축
- 온실가스 에너지 인벤토리 시스템 구축
- 전 교직원의 인벤토리 시스템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에너지절감 모색
- 시스템구축 완료 이후 인벤토리 시스템에 대한 교육
- 구체적인 인벤토리프로그램에 대한 사용방법 및 활용방법에 대한 교육
- 전 교직원의 인벤토리 시스템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에너지절감 모색
걷고싶은 계단 조성
- 걷고 싶은 계단 조성을 통하여 구성원들의 일상 속에서 걷기 운동을 실천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함으로써 엘리베이터 사용 억제를 통한 에너지 사용을 줄일 뿐만 아니라 건강생활 실천을 도모
- 정부의 친환경성장 정책과 연계하여 소비문화와 에너지절약 운동에 우리대학이 앞장서 실천하면서 구성원들의 에너지 절감 생활을 기여
- 그린캠퍼스 문화 정착으로 대학 구성원들이 생활 속에서 자연스러운 실천을 하게 됨
- 정부의 친환경성장 정책과 연계하여 소비문화와 에너지절약 운동에 우리대학이 앞장서 실천하면서 구성원들의 에너지 절감 생활을 기여
그린캠퍼스 트릭아트 설치
- 환경과 관련된 트릭아트로 자연스럽게 환경에 대한 흥미 유발
- 학생들의 환경문제에 대한 인식재고와 친환경 캠퍼스문화 정착
- 트릭아트를 이용하여 학교 구성원들의 환경에 대한 흥미유발을 자연스럽게 끌어내기 위하여 지속적으로 친환경 관련 트릭아트 확보
- 학생들의 환경문제에 대한 인식재고와 친환경 캠퍼스문화 정착
책갈피와 보틀 나눔행사
- 그린캠퍼스 만들기 주체로 학생들의 참여를 유도
- 책갈피 나눔
- 독서 중 읽은 부분을 마크하기 위해 붙이는 일회용 인덱스 테이프 사용을 줄이고자 환경을 생각하게 하는 문구를 적은 책갈피를 만들어 배부
- 책갈피 나눔
친환경 캠페인
- 친환경 캠페인을 통하여 캠퍼스 내 학생들의 생활방식을 친환경적인 삶으로 바꾸어 그린캠퍼스를 활성화
- 인천대 입구역 걷기 캠페인
- 인천대 입구역에서 인천대까지 10분을 투자해 일정횟수이상 걸으면 문화상품권, 학생식당 쿠폰 등 상품을 주는 이벤트를 진행
- 텀블러 사용 캠페인
- 텀블러의 사용을 더욱 활성화하기 위해 텀블러 사용을 인증 후 타디그레이드 페이스북에 올리면 소정의 상품을 증정하는 켐페인 진행
- 인천대 입구역 걷기 캠페인
전주비전대학교
전주비전대학교는 Green-Vision(그린 비전) 사업 추진단을 구성하여 대학과 교직원, 학생들이 참여하는 저탄소 그린캠퍼스를 조성하기 위한 다양한 노력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현재 전주비전대학교는 캠퍼스 내의 건물 옥상에 10Kw와 20Kw의 태양광 발전 설비를 갖추어 일부 전력을 태양광을 통해 얻고 있으며, 100Kw의 발전설비를 추가로 설치하였습니다.
아울러 교내 구성원 및 지역도민에 대한 녹색 생활 실천 확산을 위해 Green-Vision Designer 양성 교육, Green-Kids · School · Silver 녹색 체험 프로그램을 학생들의 대학 전공 봉사와 연계하여 시행하여 지역 내 어린이집 영유아, 고교생, 노인을 대상으로 환경문제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는 기회를 가졌습니다.
또한 교내의 외국인학생을 대상으로 Green-Life 봉사단을 구성하여 지역 및 교내의 다양한 환경캠페인활동을 전개하여 친환경 캠퍼스 문화기반을 조성하고자 노력하였습니다.